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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의 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utm이라는 링크를 사용한다. 링크는 구글 애널리틱스나 페이스북 광고관리자에서도 만들 수 있고 아래 링크를 통해 Campaign URL Builder를 생성할 수 있다.
https://ga-dev-tools.web.app/campaign-url-builder/
위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생성되고 필요한 부분을 채우면 주소가 만들어진다.
주요 항목은 다음과 같다.
코드 의미 예시 utm_source(소스) 트레픽 유입 장소 naver, google utm_medium(매체) 유입 방법 cpc, da utm_campaign(캠페인) 캠페인 이름 페이스북_피드광고 utm_term(키워드) 어떤 키워드로 유입되었는지(검색광고 only) casper utm_content(광고 콘텐츠) 캠페인에 대한 부가 정보 모든 항목을 다 채울 필요는 없으며 칸을 채우면 링크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링크를 생성한 다음에는 각각의 변수르를 임의로 수정할 수도 있다.
가령 위 링크의 소스는 cpc라고 되어 있는데 이것을 네이버 블로그라고 수정해보자
그러면 네이버 블로그 링크를 통해 유입되었다고 나타날 것이다. GA에서 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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