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여러분도 이동통신 시장에서 SK Telecom의 점유율로 인해 만년 2위 위치에 있는 KTF의 입장을 어느 정도는 이해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여러분 자신이 한 번 허팀장의 상황이라고 생각하시고 주어진 과제를 수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TASK함의 클릭버튼을 눌러 과제를 확인해 보세요.
1999년 당시 KTF의 경영 전략의 중장기 목표는 이동통신 사업에서 2005년까지 업계 1위의 시장 주도 사업자가 되는 것과 업계 최고의 브랜드 Power를 구축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향후 1, 2년 내에 시장 점유율 40%를 달성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업계 1위로 올라 설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현 시점에서 KTF가 처해있는 상황을 냉철히 분석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1997년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시장은 일대 전환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한국이동통신을 인수한 SK Telecom이 독주하고 있던 시장에 한국통신, 한솔, LG 등 3개의 개인이동통신(PCS)사업자들이 참여함으로써 신세기 이동통신을 포함하여 5개사가 경쟁하게 된 것입니다. 이후 5개사는 가입자확보에 치열한 경쟁을 벌였지만 이 경쟁구도는 그리 오래가지 못하였습니다. 1999년 치열한 경쟁과 IMF등의 여파로 SK Telecom은 신세기 이동통신을, 한국통신 프리텔은 한솔엠닷컴을 인수함으로써 기존의 5자 경쟁구도가 3자 경쟁구도로 재편된 것입니다.
한솔엠닷컴을 합병하여 KTF로 새롭게 출발한 한국통신 프리텔은 이런 새로운 국면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고민에 빠졌습니다.
한편 SK Telecom은 신세기 이동통신을 합병하면서 통합시장점유율이 50%를 상회함에 따라 통합승인 조건을 지키기 위해 시장점유율을 57%에서 50%로 줄여야만 하는 상황이 되었는데요. 따라서 SKT는 자연스럽게 마케팅 활동을 감소시킬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루하루 다르게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에서 그 동안 막강한 자금력과 마케팅기획력을 바탕으로 업계1위를 지켜왔던 SKT에게 이 시간은 몇 년처럼 길게 느껴지는 시간이지만 이는 KTF에게 있어 기회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99년 당시 KTF에게는 또 한가지 기회요인이 있었습니다.
한국통신과 하나로통신, 두루넷이 격전을 벌이면서 유선 인터넷 시장은 한계에 가까워지고 있었는데요, 인터넷 시장의 환경은 높은 휴대폰 보급률과 정보의 접근성이 높다는 편리성을 바탕으로 유선인터넷에서 이동통신 단말기를 통한 무선인터넷으로 그 중심이 이동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미 KTF의 경영진은 무선인터넷의 무한한 성장성을 예측하고 무선인터넷사업에 있어서 만큼은 1위 기업이 되리라고 천명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도 한 가지 걸림돌은 있었습니다.
바로 이동통신시장에서의 만년 2위 이미지와 낮은 통화품질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먼저 불식시켜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외에도 모기업인 한국통신에서 쌓은 한국대표통신기업 이미지와 인터넷 관련 기술 등은 SKT에 비하여 상대적인 강점으로, 합병에 따른 조직결속력 문제, 공기업 특유의 부정적 이미지 등은 상대적 약점으로, 모기업의 민영화에 따른 정책의 혼란성과 시민단체들이 주도하는 통화요금 인하 운동 등은 위협요인으로 평가되었습니다.
728x90'마음대로 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7. Targeting & Positioning (0) 2010.05.27 6. Segmentation (0) 2010.05.27 4. SWOT 분석 (0) 2010.05.27 3. 자사 & 경쟁사 분석 (0) 2010.05.27 2 Trend & 소비자 분석 (0) 2010.05.17 댓글